-
[수학의 기초] 함수의 정의와 함수의 종류 -1수학과 공부이야기 2019. 11. 26. 19:26
정의 함수
공집합이 아닌 두 집합 X, Y가 존재하여 집합 X의 각 원소에 집합 Y의 원소가 하나씩 대응할 때 이 대응을
X에서 Y로의 함수
라 하고 문자 f를 써서
f : X ⟶ Y 또는 \require{AMScd}\begin{CD} X @>{f}>> Y\end{CD}
또, 함수 f에 의하여 X의 원소 x에 Y의 원소 y가 대응하는 것을
f~:~x ~\longrightarrow~y 또는 \require{AMScd}\begin{CD} x @>{f}>> y\end{CD}, y=f(x)
등으로 나타내고, y는 x의 함수이다 라고 한다.
이때 y를 f에 의한 x 의 함숫값이라 하고 f(x) 로 나타낸다. 여기에서 x 를 독립변수, y 를 종속변수라고도 한다.
또, 함수 f~:~X ~\longrightarrow~Y 가 있을 때 집합 X 를 함수 f 의 정의역, 집합 Y 를 함수 f 의 공역이라 하고, x (\in X) 의 함숫값 전체의 집합 \left \{ ~f(x)~|~x \in X \right\} 를 f 의 치역이라 하며, f(X)로 나타내기도 한다.
이때 치역 f(X) 는 공역 Y 의 부분집합이다.
이것을 영어로 하면 아래와 같다.
Definition Let X and Y be sets. A function f from X to Y is a rule that assigns every element x of X to a unique y in Y . We write f~ :~ X \longrightarrow Y and f(x) = y. Formally, using predicate logic:
(∀x ∈ X, ~∃y ∈ Y, y = f(x)) ∧ (∀x_1 , ~x_2 \in X, ~f(x_1) \ne f(x_2) ~\longrightarrow ~x_1 \neq x_2) \cdots\cdots(\mathrm {i})
Then X is called the domain(정의역) of f, and Y is called the codomain(공역) of f. The element y is the image of x under f, while x is the preimage of y under f. Finally, we call range(치역) the subset of Y with preimages.
여기서 (i)를 잘 이해해야 한다.
∀x ∈ X, ~∃y ∈ Y, ~y = f(x)
"임의의 x \in X에 대하여 적당한 y \in Y가 존재하여 y=f(x)이다."
"For all x \in X, there exists y \in Y such that y=f(x)"
이것을 존재성 조건이라 한다. 즉 정의역의 임의의 원소 x에 대하여 y=f(x)를 만족하는 공역의 원소 y가 존재한다는 것이다. 대응되지 않는 X의 원소가 있어서는 안된다. 즉 모든 x \in X가 대응되어야 한다.
이 조건을 부정하면 "임의의"("모든")을 부정하면 "어떤"("존재한다")이므로
"집합 X의 어떤 원소 x_0가 존재하여 모든 y \in Y에 대하여 y \neq f(x_0)이다."
즉, 집합 Y의 어떤 원소 y와도 대응되지 않는 x_0 \in X가 존재한다.
영어로 쓰면
There exists x_0 \in X such that for all y \in Y, y \neq f(x_0)
또, 다음은 유일성 조건이라 하는 것이다.
∀x_1 , ~x_2 \in X, ~f(x_1) \ne f(x_2) ~\longrightarrow ~x_1 \neq x_2
"집합 X에 있는 임의의 x_1 ,~x_2에 대하여 f(x_1 ) \neq f(x_2 )이면 x_1 \neq x_2이다."
대우로 쓰면
"집합 X에 있는 임의의 x_1 ,~x_2에 대하여 x_1 = x_2이면 f(x_1 ) = f(x_2 )이다."
이것은 집합 X에 있는 원소 각 원소 x에 대응되는 y\in Y의 값이 오직 하나 유일하다는 것이다.
위의 조건을 부정하면
집합 X의 어떤 원소 x_1,~x_2이 존재하여 x_1 =x_2이지만 f(x_1 ) \neq f(x_2)이다.
There exist x_1,~x_2 \in X such that x_1 =x_2 but f(x_1 ) \neq f(x_2)
즉 예를 들어 f(1)=2이면서 f(1)=3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. x에 y의 값이 오직 하나 대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. 반면에 f(1)=2,~f(3)=2 처럼 x의 값 여러개가 y의 한 값에 대응되어도 함수는 된다. 이 둘을 혼동해서는 안된다.
또,
"집합 X에 있는 임의의 x_1 ,~x_2에 대하여 x_1 = x_2이면 f(x_1 ) = f(x_2 )이다." \cdots\cdots (\mathrm{a})
의 역인
"집합 X에 있는 임의의 x_1 ,~x_2에 대하여 f(x_1 ) = f(x_2 )이면 x_1 = x_2이다." \cdots\cdots(\mathrm{b})
와 혼동하면 또 안된다. (a)는 함수조건, (b)는 뒤에서 고찰할 일대일 함수 조건이다.
간단한 예를 들면서 함수의 정의를 이해하자.
위의 대응 중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찾아보자.
임의의 x_1,~x_2 \in X에 대하여 x_1 =x_2 이면 f(x_1)=f(x_2 )이다.
정답은 (2),(3), (4)
임의의 x_1,~x_2 \in X에 대하여 x_1 \neq x_2 이면 f(x_1)\neq f(x_2 )이다.
정답은 (2), (4)
https://plusthemath.tistory.com/272
[수학의 기초] 함수의 정의와 함수의 종류 -2
함수 f~:~X~\longrightarrow ~Y에 대하여 정의 일대일 함수 X의 서로 다른 원소에 Y의 서로 다른 원소가 대응되는 함수를 일대일 함수라고 한다. 즉 집합 X의 임의의 원소 x_1 ,~x_2에 대하여 $x_1 \neq
plusthemath.tistory.com
https://plusthemath.tistory.com/272
[수학의 기초] 함수의 정의와 함수의 종류 -2
함수 f~:~X~\longrightarrow ~Y에 대하여 정의 일대일 함수 X의 서로 다른 원소에 Y의 서로 다른 원소가 대응되는 함수를 일대일 함수라고 한다. 즉 집합 X의 임의의 원소 x_1 ,~x_2에 대하여 $x_1 \neq
plusthemath.tistory.com
'수학과 공부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수학의 기초] 함수의 정의와 함수의 종류 -2 (0) 2019.11.28 [수학의 기초] 로그함수의 정의(대학에서)-3 (0) 2019.11.28 [수학의 기초] 로그함수의 정의(대학에서)-2 (1) 2019.11.25 [수학의 기초] 로그함수의 정의(대학에서)-1 (0) 2019.11.24 [수학의 기초] 자연상수 e 무리수 증명 (0) 2019.11.16